요즘 반려견 동반 카페, 식당, 펜션 등 다양한 시설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반려견과 함께하는 여행이 편리해 지고 있습니다.
하지만 보통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보니 반려견들이 멀미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차멀미 원인 , 강아지 차멀미 증상 , 강아지 차멀미 해결방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강아지 차멀미 원인
강아지 차멀미 원인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교차성 멀미
움직이고 있지 않은데 차안에서 느껴지는 진동으로 스스로가 움직이고 있다고 뇌에서 착각을 해 혼선이 나타나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.
특히, 평평한 도로를 달릴 때 보다 덜컹거리는 도로나 언덕이나 비탈길을 지날때 멀미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.
시각적 멀미
주변의 환경과 건물 등 걸어다닐 때 보다 더욱 빠르게 움직이다보니 짧은 시간에 다양한 시각 변화로 인해서 멀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진동성 멀미
귀 안에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이라는 곳에서 지속적인 떨림이 발생하여 멀미를 하기도 합니다. 이 증상은 노령견이나 새끼강아지들에게서 자주 보여지는 멀미 원인 중 하나 입니다.
새끼강아지의 경우 전정기관이 아직 발달이 되지 않아 차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심인성 멀미
차를 타고 이동했을 때 안좋은 기억이 많은 경우 트라우마로 인해 멀미를 하기도 합니다. 예를들어 차를 탈때마다 동물병원을 간다거나, 어딘가에 맡겨져 보호자와 떨어져 있었던 기억이 있거나, 사고로 인해 큰 두려움과 공포심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자극과다 멀미
차 안에서의 소음, 진동, 냄새 등이 자극이 되어 멀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차 안에 있는 방향제 냄새가 강할 경우 자극이 되어 멀미를 유발합니다.
강아지 차멀미 증상
강아지 차멀미 증상 10가지 입니다.
①. 침 흘리기 : 평소보다 많은 침을 흘리며 입 주변이 축축해진다.
②. 구토 , 설사 : 차에 타자마자 또는 일정시간이 지난 후 구토나 설사를 한다.
③. 과도한 하품과 트름 :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과도하게 하품을 하거나 트름을 하는 경우가 있다.
④. 불안감과 초조함 : 차 안에서 안절부절 못하고 가만히 있지못하며 이리저리 돌아다니려고 하면서 불안한 모습은 보이며 낑낑거린다.
⑤. 떨림 : 신체가 떨리는 증상을 보인다.
⑥. 헛구역질 : 구토를 하지 않더라도 헛구역질을 하는 증상이 보인다.
⑦. 헥헥거림 : 차를 타면 지속적으로 헥헥거린다.
⑧. 충혈 : 눈이 충혈이 된다.
⑨. 발 핥기 : 자신의 발을 계속 핥는다.
⑩. 무기력 : 간식을 줘도 관심을 가지지않고 무기력하다.
강아지 차멀미 해결방법
강아리 차멀미 해결방법은
①. 자동차 적응 시키기 : 시동을 키지 않은 상태에서 맛있는 간식이나 사료를 급여해 주기 → 시동을 켜놓고 보호자 품안에 안고 달래주기 → 짧은 거리 (5~10분) 차를 태워 이동하기
②. 출발 2~3시간전 사료 급여 : 차에 탈 때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위 안에 들어 있다면 구토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 차를 타기 전 밥을 먹게 되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멀미를 할 수 있습니다. 그렇다고 장기간 공복상태는 강아지 멀미에 오히려 좋지 않으니 2~3시간 전에 사료를 급여해 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.
③. 앞좌석보단 뒷좌석 : 차의 구조에 따라 강아지가 멀미하는 정도가 달라집니다. 가능한 엔진으로부터 먼 곳이 좋습니다. 그러므로 엔진과 가까운 앞좌석 보다는 뒷좌석에 태우는 것이 엔진 소음으로부터 멀어져 더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.
④. 자극적인 냄새 제거 : 차 안에서 나는 각종 냄새를 제거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 차 안의 담배, 방향제 등 냄새가 자극이 되어 멀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⑤. 켄넬 안에 넣어두기 : 시각적 자극에 의해 멀미를 하는 강아지라면 특히 더 넣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. 켄넬 안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외부환경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환경에 신경 쓰지 않고 잠을 잘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켄넬 사이로 계속 보는 아이들은 담요로 덮어주어 시야를 차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⑥. 창문 내려주기 : 답답해 하지않도록 창문을 내려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. 차안 공간에서 느껴지는 압박감과 공기의 순환이 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. 교차성 멀미를 하는 강아지들은 창밖을 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때, 창문은 5~10cm정도 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.
⑦. 앞쪽 보게하기 : 창문 주변을 두리번 거리는 경향이 있는데, 멀미를 심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강아지 카시트나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고정을 해주거나, 동반자가 안아서 앞쪽을 보게 유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단, 운전자가 안고있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.
⑧. 휴식시간 및 수분보충 : 장시간 차를 태우지 마시고 30분~1시간 간격으로 차에서 내린 뒤 바람을 쐴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. 그럴때마다 소량의 물이나 설탕물을 먹여 수분을 보충시켜주면 멀미를 완화시킬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⑨. 안정제 사용 (멀미약) : 멀미가 심한 강아지들은 수의사와 상담하여 강아지에서 적합한 안정제를 처방받아 먹이는것이 좋습니다.
약국에서 구입을 하게 되면 몸무게와 건강상태에 맞춰 급여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.
대부분 강아지 멀미약은 1~3만원 정도이며, 몸무가나 먹이는 갯수에 따라 비용차이가 발생합니다.
멀미약의 장점은
강아지들이 멀미로 힘들어하지 않고 차에서 편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.
멀미약의 단점은
멀미를 줄여주기 위해 잠이 오게하기 때문에 무기력해지고 활동성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또, 간혹 소화가 어려워 설사나 복통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강아지 차멀미 원인 , 강아지 차멀미 증상 , 강아지 차멀미 해결방법 외에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 글인 ‘강아지감기 걸리는 이유 및 증상 & 강아지감기 대처방법과 예방법’ 에 대한 글 입니다.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